블루스크린 오류코드(Blue Screen Error Code)
05: INVALID_PROCESS_ATTACH_...
A5: ACPI_BIOS_ERROR
0A: IRQL_NOT_LESS_OR_EQUAL
B4: VIDEO_DRIVER_INIT_FAILURE
12: TRAP_CAUSE_UNKNOWN
BE: ATTEMPTED_WRITE_TO_READ...
1A: MEMORY_MANAGEMENT
C1: SPECIAL_POOL_DETECTED_...
1E: KMODE_EXCEPTION_NOT...
C2: BAD_POOL_CALLER
23: FAT_FILE_SYSTEM
C4: DRIVER_VERIFIER_DETECTED...
24: NTFS_FILE_SYSTEM
C5: DRIVER_CORRUPTED_EXPOOL
27: RDR_FILE_SYSTEM
C6: DRIVER_CAUGHT_MODIFYING_
2E: DATA_BUS_ERROR
C7: TIMER_OR_DPC_INVALID
35: NO_MORE_IRP_STACK_
C9: DRIVER_VERIFIER_IOMANAGER
3F: NO_MORE_SYSTEM_PTES
CB: DRIVER_LEFT_LOCKED_PAGES
44: MULTIPLE_IRP_COMPLETE_
CE: DRIVER_UNLOADED_WITHOUT
4E: PFN_LIST_CORRUPT
D1: DRIVER_IRQL_NOT_LESS_OR
50: PAGE_FAULT_IN_NONPAGED
D8: DRIVER_USED_EXCESSIVE_
51: REGISTRY_ERROR
E3: RESOURCE_NOT_OWNED
58: FTDISK_INTERNAL_ERROR
EA: THREAD_STUCK_IN_DEVICE
5A: CRITICAL_SERVICE_FAILED
ED: UNMOUNTABLE_BOOT_
6F: SESSION3_INITIALIZATION_
F2: HARDWARE_INTERRUPT_
76: PROCESS_HAS_LOCKED_
F3: DISORDERLY_SHUTDOWN
77: KERNEL_STACK_INPAGE_
F4: CRITICAL_OBJECT_TERMI
79: MISMATCHED_HAL
FC: ATTEMPTED_EXECUTE_
7A: KERNEL_DATA_INPAGE
C000009A: STATUS_INSUFF
7B: INACCESSIBLE_BOOT
C0000135: UNABLE TO LO
7E: SYSTEM_THREAD_
C0000142: DLL Initialization
7F: UNEXPECTED_KERNEL_
C0000218: UNKNOWN_HARD_
80: NMI_HARDWARE_FAILURE
C000021A: STATUS_SYSTEM_
8E: KERNEL_MODE_EXCEPTION
C0000221: STATUS_IMAGE_
9C: MACHINE_CHECK_
C0000244
9F: DRIVER_POWER_STATE_
C000026C
DEADDEAD: MANUALLY_INITIATED
기타 오류 코드
0x1000007E
0x1000008E
▲처음으로
블루스크린이란?
윈도우 NT 계열의 운영체제(NT,2000,XP,2003)에서 볼 수 있는 오류이며 하드웨어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과거부터 죽음의 파란화면이라 하며 영어로는 Blue Screen Of Death라 표현하고 줄여서 BSOD라고 부르기도 한다.
블루스크린은 그 현상 자체가 오류가 아니고 윈도우 커널모드에서 발생한 오류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일종의 모니터링 도구에 속한다.
참고로 유저모드에서 발생한 오류를 모니터하고 자세한 내용을 기록하는 도구는 닥터왓슨이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표현형식은 STOP 0 x0000007B 형식으로 표현하며 줄여서7B 또는0x7B 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처음으로
블루스크린 GENERAL CHECK LIST
1. 이벤트뷰어를 확인한다. 시스템과 응용프로그램 항목에서 원인이 될 만한 사항이있는지 주의깊게 확인 한다. 부팅이 전혀 안되는 경우엔 ERD COMMANDER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다.
2. 새로 장착한 하드웨어가 있으면 제거하고 오류를 재확인한다.
3. 가능한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여 하드웨어의 진단을 실시한다. 신뢰할 만한 진단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다.
4. 장치드라이버와 바이오스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한다.
5. 드라이버 업데이트 직후 BSOD가 발생하면 구버전의 드라이버로 다시 설치해준다. 구형의 시스템에 최신의 장치(그래픽카드, 랜카드, 사운드카드, 메인보드 etc)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 할 수 도 있다.
6. 시스템 내부의 장치들이 확실히 장칙되었는가를 확인하며 전기접점을 가진 부품은 접점의 청소도 함께 실시한다.(메모리, 그래픽카드, 사운드카드, 랜카드, etc)
7. 인터넷을 통하여 시스템의 주요 부품이 다른 PC에서도 현재의 오류와 동일한 오류를 일으킨 자료가 있는지 찾아본다. 부품 제조회사 홈페이지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하드웨어 호환성 리스트(HCL)도 확인한다.
8.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 검사를 철저히 실행한다.
9. 최근에 설치한 응용프로그램들을 하나씩 제거해 보며 오류를 재확인해 본다.
10. 바이오스 셋업 메뉴에서 메모리관련 설정들을 하나씩 변경해본다. Cache옵션, Shadow옵션, 타이밍 옵션 등의 설정을 하나씩 변경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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