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13일

블루스크린 오류코드(Blue Screen Error Code)

블루스크린 오류코드(Blue Screen Error Code)

05: INVALID_PROCESS_ATTACH_...

A5: ACPI_BIOS_ERROR

0A: IRQL_NOT_LESS_OR_EQUAL

B4: VIDEO_DRIVER_INIT_FAILURE

12: TRAP_CAUSE_UNKNOWN

BE: ATTEMPTED_WRITE_TO_READ...

1A: MEMORY_MANAGEMENT

C1: SPECIAL_POOL_DETECTED_...

1E: KMODE_EXCEPTION_NOT...

C2: BAD_POOL_CALLER

23: FAT_FILE_SYSTEM

C4: DRIVER_VERIFIER_DETECTED...

24: NTFS_FILE_SYSTEM

C5: DRIVER_CORRUPTED_EXPOOL

27: RDR_FILE_SYSTEM

C6: DRIVER_CAUGHT_MODIFYING_

2E: DATA_BUS_ERROR

C7: TIMER_OR_DPC_INVALID

35: NO_MORE_IRP_STACK_

C9: DRIVER_VERIFIER_IOMANAGER

3F: NO_MORE_SYSTEM_PTES

CB: DRIVER_LEFT_LOCKED_PAGES

44: MULTIPLE_IRP_COMPLETE_

CE: DRIVER_UNLOADED_WITHOUT

4E: PFN_LIST_CORRUPT

D1: DRIVER_IRQL_NOT_LESS_OR

50: PAGE_FAULT_IN_NONPAGED

D8: DRIVER_USED_EXCESSIVE_

51: REGISTRY_ERROR

E3: RESOURCE_NOT_OWNED

58: FTDISK_INTERNAL_ERROR

EA: THREAD_STUCK_IN_DEVICE

5A: CRITICAL_SERVICE_FAILED

ED: UNMOUNTABLE_BOOT_

6F: SESSION3_INITIALIZATION_

F2: HARDWARE_INTERRUPT_

76: PROCESS_HAS_LOCKED_

F3: DISORDERLY_SHUTDOWN

77: KERNEL_STACK_INPAGE_

F4: CRITICAL_OBJECT_TERMI

79: MISMATCHED_HAL

FC: ATTEMPTED_EXECUTE_

7A: KERNEL_DATA_INPAGE

C000009A: STATUS_INSUFF

7B: INACCESSIBLE_BOOT

C0000135: UNABLE TO LO

7E: SYSTEM_THREAD_

C0000142: DLL Initialization

7F: UNEXPECTED_KERNEL_

C0000218: UNKNOWN_HARD_

80: NMI_HARDWARE_FAILURE

C000021A: STATUS_SYSTEM_

8E: KERNEL_MODE_EXCEPTION

C0000221: STATUS_IMAGE_

9C: MACHINE_CHECK_

C0000244

9F: DRIVER_POWER_STATE_

C000026C

DEADDEAD: MANUALLY_INITIATED

기타 오류 코드

0x1000007E

0x1000008E

▲처음으로

블루스크린이란?

윈도우 NT 계열의 운영체제(NT,2000,XP,2003)에서 볼 수 있는 오류이며 하드웨어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과거부터 죽음의 파란화면이라 하며 영어로는 Blue Screen Of Death라 표현하고 줄여서 BSOD라고 부르기도 한다.

블루스크린은 그 현상 자체가 오류가 아니고 윈도우 커널모드에서 발생한 오류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일종의 모니터링 도구에 속한다.

참고로 유저모드에서 발생한 오류를 모니터하고 자세한 내용을 기록하는 도구는 닥터왓슨이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표현형식은 STOP 0 x0000007B 형식으로 표현하며 줄여서7B 또는0x7B 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처음으로

블루스크린 GENERAL CHECK LIST

1. 이벤트뷰어를 확인한다. 시스템과 응용프로그램 항목에서 원인이 될 만한 사항이있는지 주의깊게 확인 한다. 부팅이 전혀 안되는 경우엔 ERD COMMANDER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다.

2. 새로 장착한 하드웨어가 있으면 제거하고 오류를 재확인한다.

3. 가능한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여 하드웨어의 진단을 실시한다. 신뢰할 만한 진단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다.

4. 장치드라이버와 바이오스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한다.

5. 드라이버 업데이트 직후 BSOD가 발생하면 구버전의 드라이버로 다시 설치해준다. 구형의 시스템에 최신의 장치(그래픽카드, 랜카드, 사운드카드, 메인보드 etc)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 할 수 도 있다.

6. 시스템 내부의 장치들이 확실히 장칙되었는가를 확인하며 전기접점을 가진 부품은 접점의 청소도 함께 실시한다.(메모리, 그래픽카드, 사운드카드, 랜카드, etc)

7. 인터넷을 통하여 시스템의 주요 부품이 다른 PC에서도 현재의 오류와 동일한 오류를 일으킨 자료가 있는지 찾아본다. 부품 제조회사 홈페이지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하드웨어 호환성 리스트(HCL)도 확인한다.

8.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 검사를 철저히 실행한다.

9. 최근에 설치한 응용프로그램들을 하나씩 제거해 보며 오류를 재확인해 본다.

10. 바이오스 셋업 메뉴에서 메모리관련 설정들을 하나씩 변경해본다. Cache옵션, Shadow옵션, 타이밍 옵션 등의 설정을 하나씩 변경해 본다.

출처: 아싸컴

댓글 없음: